발견법(heuristic, 휴리스틱)은 경험에 기반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하거나 발견해 내는 방법을 말한다. 전산학 등 과학분야에서는 한정된 시간 내에 수행하기 위해 최적의 해 대신 현실적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의 해를 구하는 방법이다. 형용사구로 발견적 방법(heuristic method, 휴리스틱 기법)라고도 한다.

출처 : 위키백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휴리스틱은 어떤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닌, 어느정도 인정할 만한 풀이 방법을 얻는 방법이다.


위의 위키백과 링크에서 컴퓨터 공학부분을 보면

컴퓨터 공학에서 발견법은 해결법이 정확히 해결되는지에 대한 문제를 무시하고 일반적으로 좋은 해결법이나 보다 간단한 해결법으로 풀고자 하는 문제 해결법이다. 예를 들어 상업적인 컴퓨터 바이러스 검색 소프트웨어들은 발견법으로 특정 속성이나 특징들을 찾아 바이러스나 나쁜 소프트웨어를 찾아낸다. 하지만 잠재적으로 정확도가 대신 떨어 질 수 있다.

 

즉, 그 해결법이 정확한, 완벽한, 증명된 해결법인지는 설명하지 않고,
일반적이고, 간단한 해결법을 찾는 것이다.

휴리스틱은 어림짐작이나, 추정이나, 직관적인 생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누군가가 어떤 문제를 푸는 한 해결법을 생각해 내었지만, 그 방법이 수학적으로(=이론적으로) 올바른 해결법인지에 대해서 증명할 수 없다면, 그 해결법은 휴리스틱한 해결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해결법에 대해서 수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면, 그 해결법은 더 이상 휴리스틱한 방법이 아니게 된다.



이 휴리스틱 기법은 백신에서도 사용한다.
기존에 발견된 바이러스의 특징을 사용해서 변형된 바이러스를 찾아내는 것이다.
물론 기존 방법에 비해서 정확도가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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