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 구조체
-구조체란 하나 이상의 변수를 그룹 지어서 새로운 자료형을 정의하는 것이다.
struct position
{
int x;
int y;
};
- 여기서 position이 구조체의 이름이 되고, x와 y가 구조체 멤버가 된다.
- 선언할때는 struct 키워드를 꼭 붙여야 한다. ex) struct position p1;
- 구조체 멤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연산자를 사용한다.
- 구조체 멤버는 배열과 같은 형태로 선언하면서 초기화 할 수 있다.
22-2 구조체와 배열과 포인터
- 구조체를 배열의 요소로 쓸 수도 있다.
- 구조체가 요소인 배열은 2차원 배열과 같은 구조로 생각할 수 있다.
- 구조체 포인터를 선언하여 구조체 변수를 가리킬 수 있다.
- 구조체의 맴버로 포인터 변수가 선언 될 수 있다.
- 구조체 변수의 주소 값은 첫번째 멤버의 주소 값과 일치한다.
'학부 전공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 파일 입출력 (0) | 2010.07.16 |
---|---|
23. 구조체와 사용자 정의 자료형 2 (0) | 2010.07.15 |
21. 문자와 문자열 처리 함수 (0) | 2010.07.15 |
19. 함수 포인터와 void 포인터 (0) | 2010.07.14 |
18. 다차원 배열과 포인터 (0) | 2010.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