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 구조체 변수의 전달과 리턴
- 함수 호출 시 구조체 변수를 인자로 전달하거나 리턴하는 것은 기본 자료형 변수로 하는 것과 동일하다.
- 구조체 변수도 값에 의한 전달, 참조에 의한 전달이 존재한다.
23-2 구조체의 유용함
- 구조체를 사용하면 자료를 관리하기가 쉬워진다.
- 구조체를 사용하면 함수의 리턴 값을 여러개 받을 수 있다.
23-3 구조체를 포함하는 구조체
- 구조체를 포함하는 구조체를 중첩된 구조체라 한다.
- 중첩된 구조체의 선언과 초기화는 일반적인 구조체와 동일하다.
23-4 새로운 자료형
- typedef 라는 키워드는 자료형에 새로운 이름을 붙이기 위해 사용된다.
struct position
{
int x;
int y;
};
typedef struct position POSITION;
typedef struct position
{
int x;
int y;
}POSITION;
23-5 공용체
-공용체는 서로 다른 자료형의 변수를 하나의 메모리 공간에서 사용한다.
-구조체의 크기는 멤버의 크기의 총 합이지만, 공용체의 크기는 가장 큰 멤버의 크기이다.
-공용체는 하나의 멤버만 의미있게 사용할 수 있다.
23-6 열거형
선언 : enum day {MON, TUE, WED, THU, FRI, SAT, SUN};
사용 : enum day today = MON;
- 변수 today는 열거형에 정의된 7가지 값들 중 하나를 가질수 있다. 각각의 값은 상수인데, 따로 값을 지정해주지 않으면 0부터 시작해서 자동으로 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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