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 구조체 변수의 전달과 리턴

- 함수 호출 시 구조체 변수를 인자로 전달하거나 리턴하는 것은 기본 자료형 변수로 하는 것과 동일하다.

- 구조체 변수도 값에 의한 전달, 참조에 의한 전달이 존재한다.


23-2 구조체의 유용함

- 구조체를 사용하면 자료를 관리하기가 쉬워진다.

- 구조체를 사용하면 함수의 리턴 값을 여러개 받을 수 있다.


23-3 구조체를 포함하는 구조체

- 구조체를 포함하는 구조체를 중첩된 구조체라 한다.

- 중첩된 구조체의 선언과 초기화는 일반적인 구조체와 동일하다.


23-4 새로운 자료형

- typedef 라는 키워드는 자료형에 새로운 이름을 붙이기 위해 사용된다.

struct position
{
int x;
int y;
};
typedef struct position POSITION;


typedef struct position
{
int x;
int y;
}POSITION;


23-5 공용체

-공용체는 서로 다른 자료형의 변수를 하나의 메모리 공간에서 사용한다.

-구조체의 크기는 멤버의 크기의 총 합이지만, 공용체의 크기는 가장 큰 멤버의 크기이다.

-공용체는 하나의 멤버만 의미있게 사용할 수 있다.


23-6 열거형

선언 : enum day {MON, TUE, WED, THU, FRI, SAT, SUN};

사용 : enum day today = MON;

- 변수 today는 열거형에 정의된 7가지 값들 중 하나를 가질수 있다. 각각의 값은 상수인데, 따로 값을 지정해주지 않으면 0부터 시작해서 자동으로 정해진다.



'학부 전공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 메모리 관리와 동적 할당  (0) 2010.07.16
24. 파일 입출력  (0) 2010.07.16
22. 구조체와 사용자 정의 자료형  (0) 2010.07.15
21. 문자와 문자열 처리 함수  (0) 2010.07.15
19. 함수 포인터와 void 포인터  (0) 2010.07.14

+ Recent posts